제도소개
「국가핵심기술 지정 등에 관한 고시」(산업통상부 고시 제2025-002호, 2025.10.02.)
| 분야 | 기술명 |
|---|---|
| 반도체 (11개) |
30나노 이하급 D램에 해당되는 설계ㆍ공정ㆍ소자기술 및 3차원 적층형성 기술 |
| D램에 해당되는 적층조립기술 및 검사 기술 | |
| 64단 이상의 적층 3D 낸드플래시에 해당되는 설계ㆍ공정ㆍ소자 기술 | |
| 낸드플래시에 해당되는 적층조립기술 및 검사 기술 | |
| 30나노급 이하 파운드리에 해당되는 공정ㆍ소자기술 및 3차원 적층형성 기술 | |
| 모바일 Application Processor SoC 설계ㆍ공정 기술 | |
| LTE/LTE_adv/5G/5G_adv Baseband Modem 설계 기술 | |
| 대구경(300mm 이상) 반도체 웨이퍼 제조를 위한 단결정 성장 기술 | |
| 픽셀 1㎛ 이하 이미지센서 설계ㆍ공정ㆍ소자 기술 | |
| 시스템반도체용 첨단 패키지 (FO-WLP, FO-PLP, FO-PoP 등) 조립ㆍ검사 기술 | |
| 디스플레이 패널 구동을 위한 OLED용 DDI(Display Driver IC) 설계 기술 | |
| 디스플레이 (2개) |
8세대급(2200x2500mm) 이상 TFT-LCD 패널 설계ㆍ공정ㆍ제조(모듈조립 공정 기술은 제외)ㆍ구동 기술 |
| AMOLED 패널 설계ㆍ공정ㆍ제조(모듈조립 공정 기술은 제외)ㆍ구동 기술 | |
| 전기전자 (5개) |
전기자동차用 등 중대형 고에너지밀도(파우치형 265Wh/kg이상 또는 각형은 파우치형의 90%) 리튬이차전지 설계, 공정, 제조 및 평가 기술 |
| 리튬이차전지 Ni 함량 80% 초과 양극소재(전구체 포함) 설계, 제조 및 공정 기술 | |
| 500kV급 이상 전력케이블 시스템(접속재 포함) 설계ㆍ제조 기술 | |
| 차세대 리튬 이차전지(600mAh/g 이상의 초고성능 전극 포함) 설계, 공정, 제조 및 평가 기술 | |
| 21uF/mm3이상 초고용량밀도 MLCC 설계, 공정 및 제조 기술 | |
| 자동차ㆍ철도 (10개) |
가솔린 직접분사식(GDI) 연료분사시스템 설계 및 제조 기술 |
| 하이브리드 및 전력기반 자동차(xEV) 시스템 설계 및 제조 기술(제어시스템, 배터리관리 시스템, 회생제동시스템, 전기구동시스템(모터, 인버터) 및 공조시스템에 한함) | |
| 수소전기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(수소저장ㆍ공급, 스택 및 BOP) 설계 및 공정ㆍ제조 기술 | |
| LPG 직접분사식(LPDi) 연료분사시스템 설계 및 제조 기술 | |
| Euro 6 기준 이상의 디젤엔진 연료분사시스템, 과급시스템 및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 설계 및 제조 기술 | |
| 자동차 엔진ㆍ자동변속기 설계 및 제조 기술(단, 양산 후 2년 이내 기술에 한함) | |
| 복합소재를 이용한 일체성형 철도차량 차체 설계 및 제조 기술 | |
| 고속철도차량의 동력시스템, 제어진단 설계 및 제조 기술 (견인전동기ㆍ주전력변환장치ㆍ대차ㆍ차량종합제어장치 기술에 한함) | |
| 고속철도차량의 차체 설계, 해석 및 제조 기술 | |
|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부품ㆍ시스템 설계 및 제조 기술(단, 상용화 3년 이내의 카메라, 레이더, 라이더, 정밀측위모듈 및 제어시스템에 한함) | |
| 금속 (10개) |
FINEX 유동로 조업기술 |
| 항복강도 700MPa급 이상 철근 및 인장강도 650MPa급 이상 형강 제조 기술[저탄소강(0.4wt.% C이하)으로 전기로방식에 의해 제조된 것에 한함] | |
| 고망간(10wt.% Mn 이상) 함유 특수강 제조 기술 | |
| 합금원소 총량 4wt.%이하의 기가급 고강도 철강판재 제조 기술 | |
| 조선ㆍ발전소용 100톤이상급(단품기준) 대형 주ㆍ단강제품 제조 기술 | |
| 저니켈(3wt.% Ni이하) 고질소(0.4wt.% N이상) 스테인리스강 제조 기술 | |
| 초정밀 도금(분해능 0.1㎛급) 설비 및 설계ㆍ제어 기술 | |
| 딥러닝 인공지능 기반의 고로 조업 자동제어 기술 | |
| 인장강도 600MPa 이상의 고강도 강판제조를 위한 스마트 수냉각 기술 (엔지니어링, 제어 기술 포함) | |
| 아연제련공정에서의 저온 저압 헤마타이트 공정 기술 | |
| 조선 (8개) |
고부가가치 선박(저온액화탱크선, 빙해화물선, 전기 추진선, WIG선 등) 및 해양시스템(해양작업선, 해양구조물 및 해양플랜트 등) 설계 기술 |
| 액화가스 화물창, 연료탱크의 설계 및 제조 기술(방벽, 단열시스템 그리고 펌프타워의 설계, 제조 및 유지ㆍ보수ㆍ수리 기술) | |
| 3천톤 이상 선박ㆍ해양구조물용 블록탑재 및 육상에서의 선박ㆍ해양구조물 건조 기술(정도관리, 안전제어 및 연동제어 기술) | |
| 5,000마력 이상 디젤엔진ㆍ크랭크샤프트ㆍ직경 5m이상 프로펠러 제조 기술 | |
| 선박 자율운항(상황인식, 지능항해, 디지털브릿지 및 통합플랫폼, 선내외 통신 및 보안 등) 및 통합제어관리 시스템 기술 | |
| 조선용 ERP/PLM시스템 및 CAD기반 설계ㆍ생산지원 프로그램 | |
| 선박용 핵심기자재 제조 기술(BWMS 제조 기술, WHRS 제조 기술, SCR, EGCS, OCCUS 등 대기오염원 배출저감 기자재 제조 기술) | |
| 친환경연료(저탄소 및 무탄소) 운반 및 추진선박용 연료공급장치, 화물·BOG 운영시스템의 설계와 제조 기술 | |
| 원자력 (4개) |
원전 구조물 설계초과지진력 저감용 고무계열 면진장치 기술 |
| TRISO-SiC 핵연료의 상압소결 및 고온산화 저항성 향상 기술 | |
| 중성자 거울 및 중성자 유도관 개발 기술 | |
| 연구용원자로 U-Mo 합금핵연료 제조 기술 | |
| 정보통신 (7개) |
LTE/LTE_adv 시스템 설계 기술 |
| 무선장치에 활용 가능한 전력증폭기 설계 기술 | |
| LTE/LTE_adv/5G/5G_adv 계측기기 설계 기술 | |
| 초고속 데이터 송-수신이 가능한 기가급 이동무선백홀(Backhaul) 기술 | |
| 차세대 패킷 광 전달망 구현을 위한 광통신 핵심 기술 | |
| 통신장비에 적용을 위한 양자이론 기반 퀀텀(Quantum) 리피터 기술 | |
| 5G 및 5G_adv 시스템(빔포밍/MIMO 및 이동통신망) 설계 기술 | |
| 우주 (5개) |
고성능 극저온 터보펌프 기술 |
| 극저온/고압 다이아프램 구동방식 개폐밸브 기술 | |
| 초고해상도(고도 500Km기준 50cm이하급) 광학위성 고속기동 정밀 자세제어 및 결정 기술 | |
| 구경 1m이상 위성탑재 전자광학 카메라 제작 및 조립 기술 | |
| 1m이하 해상도의 SAR 탑재체 제작 및 신호처리 기술 | |
| 생명공학 (4개) |
항체 대규모 발효정제 기술(1만 리터급 이상의 동물세포 배양/정제 공정 기술) |
| 보툴리눔 독소제제 생산 기술(보툴리눔 독소를 생산하는 균주 포함) | |
| 원자현미경 제조 기술(True non-contact mode 기술, Narrow Trench 측정 기술, 30nm급 이하 반도체소자 3차원 분석 기술, 300mm 이상의 대면적 시료 나노 계측 기술, SPM 융합 기술) | |
| 바이오마커 고정화 기술을 응용한 감염질환용 다종 면역 분석 시스템 기술(3종 이상, 민감도 및 특이도 95% 이상 성능 구현) | |
| 기계 (8개) |
다축 복합가공 터닝센터의 설계 및 제조 기술 |
| 고정밀 5축 머시닝센터의 설계 및 제조 기술 | |
| 20톤급 이상 중대형 굴착기 신뢰성 설계, 검증 및 제조 기술 | |
| Off-road용 Tier 4F, Stage-V 배기규제를 만족하는 산업용 디젤엔진 및 후처리 시스템 설계 기술 | |
| 트랙터용 부하감응형 자동변속기 설계 및 제조 기술 | |
| Low GWP 냉매용 무급유 터보압축기 기반 산업용 고온 히트펌프 기술 | |
| 인간 친화적 초고속 승강기 설계 및 운영 기술 | |
| 발전용 가스터빈 수소연소 설계 및 제조기술 | |
| 로봇 (3개) |
복강경, 내시경 및 영상유도 수술로봇 시스템의 설계, 제조 및 제어 기술 |
| 제조 및 물류 환경에서 다중의 로봇을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| |
| 이동형 감시·정찰 로봇 통합통제 기술 | |
| 수소 (2개) |
1.0A/cm2 이상 전류밀도에서 4시간 이상 연속운전이 가능한 10kW급 이상 건설ㆍ산업기계용 연료전지 설계, 공정 및 제조 기술 |
| 발전효율 35% 이상, 내구성 4만 시간 이상의 고정형 연료전지 설계, 제조, 진단 및 제어 기술 |